the큰병원 . 척추센터. 수술후 관리
- 수술 후 상처 관리
- 이틀에 한번 가까운 병원(신경외과, 정형외과, 외과)에서 상처 소독합니다.
- 실밥 또는 특수테잎이 있을 경우 수술 다음날부터 7일째에 제거합니다.
- 상처에 이상(부종, 발적, 분비물)이 있을 경우 즉시 병원에 연락하시고 내원 바랍니다.
- 시술부위의 침이나 뜸 금지 : 염증우려
- 잡아당기는 견인치료 금지
- 초음파치료 : 수술부위 상처가 벌어질 경우
- 샤워&대중목욕탕 및 사우나
- 실밥 제거 후 2일 후부터 상처 확인 후 샤워 가능합니다.
- 실밥 제거 후 1개월 후부터 목욕(대중목욕탕 및 사우나) 가능합니다.
- 머리감을 때는 목을 굽히지 않는 자세로 샴푸합니다(서서 샤워하면서 또는 누워서)
- 보조기
- 보조기는 수술 후 3개월간 착용합니다.
(외래에서 X-ray 찍은 후 주치의와 상의 후 제거합니다.)
- 운전
- 자가 운전은 수술 후 4주 뒤부터 가능합니다.
- 자세 및 운동
- 엎드려 자는 자세는 피합니다.
- 양반다리, 쪼그리고 앉지 마십시오.
- 앉을 때는 등받이 있는 의자에 엉덩이를 깊숙이 밀어 허리를 등받이에 세우고 앉습니다.
(의자 : 2주 뒤/ 바닥 : 4주 뒤)
- 통증이 심할 땐 안전 후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- 편하고 안전한 신발 착용 후 평지를 평균 하루 30분~1시간 정도 걷기 운동하세요.
- 절대로 무리하지 말고 내 몸 상태에 따라 조절하도록 합니다. (예 : 10분씩 5회.. 그 후 차츰 시간을 늘립니다.)
- 통증이 심할 때는 누워서 안정을 취하고 무리하지 않습니다.
* 걷기 : 허리에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. 특히 걷기는 모든 운동의 기본이므로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.
* 자전거 : 허리를 많이 숙이게 되면 그만큼 몸무게가 많이 실리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 하루 30분정도가 적당하며 실외보단 실내가 안전합니다.
* 등산 : 경사가 낮은 코스를 택해서 무리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. 경사가 심하거나 무거운 짐을 져야하는 등산은 척추와 관절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.
* 수영 : 물속에서 하기 때문에 관절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 가급적 평영이나 접영은 피하고 요통이 있거나 수술한 환자는 주치의와 상의 후 하는게 좋습니다.